드림엑스 뉴스 : 정원스님 사망 원인, 다발성 장기부전?...상상을 초월하는 고통을 겪는다는데 왜?

텍스트 크게 텍스트 작게 인쇄하기

정원스님 사망 원인, 다발성 장기부전?...상상을 초월하는 고통을 겪는다는데 왜?

아주경제신문 01-11 05:32


정원스님 사망 원인, 다발성 장기부전?...상상을 초월하는 고통을 겪는다는데 왜?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김재윤 기자 =정원스님의 사인으로 지목된 다발성 장기부전이 재조명 되고 있다.
다발성 장기부전이란 다장기부전 또는 복합장기부전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생존에 필요한 장기들 중 2개 이상이 동시 또는 연속적으로 기능부전이 일어나는 상태를 말한다. 외상, 수술 후, 쇼크 또는 중증 감염증 등 치료경과중에 신체의 주요장기인 심장, 폐, 간, 신장 등이 기능부전이 일어나는 것이다.
다발성 장기부전은 생명유지 활동이 극단적으로 어려워지기 때문에 치사율이 매우 높으며, 환자는 상상을 초월하는 고통을 겪게 된다. 외부의 충격으로 인한 경우와 질병의 감염으로 인한 경우 등이 있다. 다발성 장기부전이 2개의 장기에서 일어난 경우 사망률이 60-70%, 3개 장기에서 일어난 경우에는 80-90%이라고 알려져 있다.
한편, 지난 9일 화상으로 인한 다발성 장기부전으로 서울대병원에서 사망한 정원스님은 지난 7일 밤 11차 촛불집회에 참석했다. 그날 정원스님은 서울 종로구 경복궁 맞은편 광화문 시민열린마당에서 자신의 몸에 휘발성 액체를 끼얹고 불을 붙였다. 분신 직후 서울대병원으로 후송된 정원스님은 가족의 뜻에 따라 화상전문병원으로의 전원과 연명치료를 받지 않고 사망했다.

김재윤 kjy0718@ajunews.com

★추천기사


'광화문서 정원스님 분신' 목격자 증언 들어보니…"후송되기 전 신음하듯 무슨 얘기 했다"


마지막 최순실 청문회 불출석으로 텅 빈 모습에 정청래 "국민 무시+국회 능멸하는 현장"


장제원, 국조특위 마지막 청문회? "누구에게 뭘 물어봐야 할지 당황스럽다"


조윤선 질타하는 이혜훈 의원 모습에 정청래 "무슨 생각하고 있을까?"


[월화드라마 예고] '낭만닥터 김사부 18회' 주현 뇌사상태라는 찌라시…최진호, 돌담 병원 폐쇄 시행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네티즌 의견(0)

※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기타 불법적인 글을 게시하는 경우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글쓰기
작성자 댓글내용 작성날짜 댓글삭제
 

정정·반론·추후보도 정정·반론·추후보도

    내가 본 최근 뉴스

    드림엑스 뉴스 편집원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