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엑스 뉴스 : 강효상 한미정상통화 유출 외교관 적발…정치권 '들썩'

텍스트 크게 텍스트 작게 인쇄하기

강효상 한미정상통화 유출 외교관 적발…정치권 "들썩"

아주경제신문 2019-05-23 09:16


강효상 한미정상통화 유출 외교관 적발…정치권


강효상 의원이 최근 기자회견에서 한미 정상회담 조율 과정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가 한미 정상 통화 내용을 강 의원에게 유출한 외교관을 적발했다.
앞서 강 의원은 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7일에 있었던 한미 정상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방일(5월 25~28일) 직후 방한을 요청했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흥미로운 제안이라며 방한한다면 일본을 방문한 뒤 미국으로 돌아가는 길에 잠깐 들르는 것으로 충분할 것 같다. 일정이 바빠서 문 대통령을 만나는 즉시 한국을 떠나야 하는 상황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강 의원의 기자회견이 있었던 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강 의원은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면서 외교 관례에 어긋나는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이후 청와대는 외교부 직원을 상대로 조사를 벌여강 의원의 고교 후배인 외교관 K씨가 통화 내용을 전해준 것으로 파악했다.
현재 관련 사안의 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여권의 반발이 거세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22일 정론관에서 국가 정상 간의 통화내용은 민감한 내용이 상당부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3급 국가기밀에 해당하며, 이를 누설하는 것은 국익을 해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로서 형법상 외교상기밀누설죄로 처벌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양 정상의 통화 내용은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및 북미정상회담 등 민감한 현안이 다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외교에도 부정적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정부가 해당 외교관 및 연루자를 철저히 밝혀 엄중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강효상 의원 [사진=연합뉴스 제공]
박성준 기자 kinzi312@ajunews.com

박성준 kinzi312@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네티즌 의견(0)

※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기타 불법적인 글을 게시하는 경우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글쓰기
작성자 댓글내용 작성날짜 댓글삭제
 

정정·반론·추후보도 정정·반론·추후보도

    내가 본 최근 뉴스

    드림엑스 뉴스 편집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