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엑스 뉴스 : 文대통령,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 참석…'4만불 시대 가자'

텍스트 크게 텍스트 작게 인쇄하기

文대통령,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 참석…"4만불 시대 가자"

아주경제신문 2019-06-19 16:16


文대통령,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 참석…


정부가 한국판 제조업 르네상스를 통해 세계 4대 제조강국국민소득 4만 달러에 도전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오후 경기 안산의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열린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 참석, 제조업 부흥이 곧 경제부흥이라며 제조업 4강과 함께 국민소득 4만불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이어 도약이냐 정체냐, 지금 우리 제조업은 중대 갈림길에 있다며 과거의 추격형 산업전략은 더는 우리 경제의 해법이 되지 못한다. 혁신 선도형 산업구조로 전환이 시급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메모리반도체 이후 새로운 산업을 만들지 못해 지난 10년간 10대 주력산업이 변하지 않고 있다며 그 사이 세계의 공장 중국은 추격자를 넘어 추월자로 부상했다고 전했다.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안산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열린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 대통령은 산업 패러다임을 과감히 바꾸겠다며 산업생태계를 위험회피형에서 도전축적형으로, 투자전략을 자본투입에서 사람기술 중심으로 전환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2030년 세계 4대 제조강국 진입(수출 규모 기준) 비전과 함께 고부가가치 산업구조로 전환(제조업 부가가치율 2530% 이상), 세계 일류기업 수 2배 확대(5731200개), 신산업신상품 비중 2배 확대(1530%) 등의 목표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스마트화친환경화융복합화를 중심으로 한 제조업 혁신 가속화 △혁신을 통한 미래 신산업 육성과 기존 주력산업 고부가가치화 △제조업을 둘러싼 사람기술금융조달 등 산업생태계 전반의 혁신 중심 전환 △혁신 신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 고용창출에 기여하는 국내투자 지원 강화 등 4대 대책을 공개했다.
규제 혁신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미래 제조업의 성공실패는 개별 제품보다 융복합이 좌우한다며 규제샌드박스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융복합을 가로막는 규제를 과감히 걷어내겠다고 부연했다.
또한 해외보다 국내 투자가 매력적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국내로 돌아와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기업과 해외로 이전하지 않고 국내에서 공장을 늘리는 기업에 정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말했다.
문 대통령은 속도창의유연성이 강조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혁신의 주체는 민간기업이라며 제조업 르네상스를 이끌어 가도록 정부도 잘 뒷받침하겠다. 입법 사항에 대해선 국회가 잘 뒷받침해 달라고 덧붙였다.
최신형 기자 tlsgud80@ajunews.com

최신형 tlsgud80@ajunews.com

★추천기사


스타벅스 '2006 스타벅스 플래너'는 무엇?


[코파아메리카] '쿠보'일본vs'산체스'칠레, 남미 대회에 일본이 참가한 이유는?


2007년 첫 출시된 스타벅스 선물세트는 무엇?


성남 아름방송 TV·인터넷·전화 장애…시민들 "무슨일?"


잼라이브 암호 스크래치 정답은? '18일 오후 9시 아디다스 OO반값'…오늘의 힌트는?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네티즌 의견(0)

※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기타 불법적인 글을 게시하는 경우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글쓰기
작성자 댓글내용 작성날짜 댓글삭제
 

정정·반론·추후보도 정정·반론·추후보도

    내가 본 최근 뉴스

    드림엑스 뉴스 편집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