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엑스 뉴스 : [로컬 핫이슈] 세종도시교통공사 혁신, 머리 맞댄 '정당·시민사회·노동 단체'

텍스트 크게 텍스트 작게 인쇄하기

[로컬 핫이슈] 세종도시교통공사 혁신, 머리 맞댄 "정당·시민사회·노동 단체"

아주경제신문 2019-11-08 06:01


[로컬 핫이슈] 세종도시교통공사 혁신, 머리 맞댄

[로컬 핫이슈] 세종도시교통공사 혁신, 머리 맞댄


▲ 정의당 이혁재 세종시당 위원장이 정책토론회에 앞서 기조 발제를 하고 있다. [사진=정의당 제공]
세종도시교통공사 통합노동조합이 단체 행동에 나서면서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다. [관련기사, 10월 26일, 29일, 11월 5일, 6일 보도]
운영상 문제점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지만 노동자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고 사측의 반박만 있을 뿐, 상황은 새로운 국면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가운데 정의당 세종시당이 7일 세종시 새롬복지센터에서 세종도시교통공사 어떻게 개혁할 것인가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기조 발제자로 나선 정의당 이혁재 세종시당 위원장은 최근 세종도시교통공사 조합원들의 갑질신고센터에 접수된 문제점에 대해 사측이 반박 자료를 내면서 이에 대한 재반박 자료를 발표했다.
이 위원장은 현재 세종도시교통공사는 정화노력을 기울이기는커녕, 사실왜곡과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정의당 세종시당은 경영진 전면교체가 필요하다고 보며, 현재 사장의 임기(2019.12.31.)가 종료되면 전문성과 도덕성, 소통 능력이 검증된 사장과 상임이사를 채용할 것을 요구한다 밝혔다.
이어 세종도시교통공사의 개혁방향으로 각종 비리비위행위에 대한 제보센터의 설치와 특별감사의 실시, 민관전문가가 구성된 혁신TF의 설치, 청렴옴부즈만 제도 도입 등 개방적인 운영, 부당징계 소송철회 등 민주적 노사관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김현성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은 노조, 시민단체, 정당으로 구성된 세종도시교통공사 대책위원회 구성, 노사정 협의체 도입, 조합원 확대 등을 통한 노조의 교섭력 강화, 행정안전부와 관련 부처의 특별감사요구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전옥균 충남도당 민생위원장은 2014년부터 2018년까지 4년간 국제노총 노동 보호지수를 살펴보면 국내 노동 보호지수가 최하등급인 5등급이라며 세종도시교통공사에서 발생한 노동탄압도 이 연장선상에 있다고 판단했다.
이어 노동자의 목소리가 경영에 반영될 수 있도록 서울, 광주, 인천, 경남, 부천, 부산, 경기(7개 지역)에서 시행하는 노동이사제가 세종도시교통공사에서도 추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윤영상 공동대표는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 16개 시도에서 시행하는 지방공기업 인사청문회 제도가 세종시에서는 도입되지 않았다며 조속한 도입이 필요한 대목이라고 제안했다. /김기완 기자bbkim998@ajunews.com
▲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윤영상 공동대표는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 인사청문회가 도입되지 않은 곳은 세종시뿐이라며 청문회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사진=정의당 제공]
정의당 세종시당과 세종도시교통공사 통합 노동조합이 제시한 개혁 방향
1. 각종 비위비리 행위에 대한 제보센터 설치하고 특별감사 실시.
2. 세종도시교통공사 개혁TF를 구성하여 전면적 쇄신을 추진해야 함.
3. 세종도시교통공사의 폐쇄성을 극복하고 지방공기업으로서 개방적인 운영.
4. 노사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 선행.
김기완 기자 bbkim998@ajunews.com

김기완 bbkim998@ajunews.com

★추천기사


중국 상무부 "미중, 관세 단계적 철회 합의"


'에코후레쉬 백만원' 오퀴즈 LG그램 이벤트 정답 공개


?코스닥 인스코비 '급등'...이유는?


[정치원로 및 전문가 진단] '임기 반환점' 문재인 정부…"용두사미 그친 J노믹스…경제도 정치도 총체적 난국"


'10만원토스이벤트' 토스 행운 퀴즈, 정답 공개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네티즌 의견(0)

※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기타 불법적인 글을 게시하는 경우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글쓰기
작성자 댓글내용 작성날짜 댓글삭제
 

정정·반론·추후보도 정정·반론·추후보도

    내가 본 최근 뉴스

    드림엑스 뉴스 편집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