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엑스 뉴스 : 관세청, 'FTA 통관애로 대응 맵' 구축→'운영 개시'

텍스트 크게 텍스트 작게 인쇄하기

관세청, "FTA 통관애로 대응 맵" 구축→"운영 개시"

국제뉴스 2020-01-27 00:16



(대전=국제뉴스) 안종원 기자 = 관세청은 "관세청 FTA 포털사이트 내 'FTA 통관애로 대응 맵(Map)'을 구축하고 본격 운영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우리 수출기업이 FTA를 활용하면서 겪는 해외통관애로는 연간 평균 130건에 달하며, 이로 인한 관세 피해액은 143억원으로 집계되고 있으나, 실제 피해는 이보다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FTA 통관애로가 외국 세관당국의 특혜원산지증명서(C/O)에 대한 심사과정에서 C/O의 사소한 기재사항 오류로 FTA 특혜관세 적용이 배제되는 등 유사한 유형으로 지속,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있다.

이번에 관세청이 구축한 '통관애로 대응 맵(Map)'은 협정별로 발생한 통관애로 사례와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민원인은 유사한 통관애로에 대한 향후 처리결과를 예측하는데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전까지 FTA 통관애로를 접한 기업은 관세청 또는 본부세관에 있는 수출입기업지원센터에 전화(메일)로 도움을 요청해야만 했다.

그러나, 앞으로 수출입기업은 'FTA 통관애로 대응 맵(Map)'을 통해 온라인으로 지원요청 할 수 있게 되어 신속하고 간편하게 관세청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세청은 "수출입기업이 FTA 활용 과정에서 애로사항이나 건의사항이 있는 경우,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관세청 FTA 협력담당관실 042-481-3212, 3232)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공 : | 국제뉴스 전체기사     신고하기 인쇄하기
 
네티즌 의견(0)

※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기타 불법적인 글을 게시하는 경우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글쓰기
작성자 댓글내용 작성날짜 댓글삭제
 

정정·반론·추후보도 정정·반론·추후보도

    내가 본 최근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