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엑스 뉴스 : 울릉 독도박물관, 특별전시회 ‘독도의 과학’ 열어

울릉 독도박물관, 특별전시회 ‘독도의 과학’ 열어

NSP통신 2020-05-23 16:46


울릉 독도박물관, 특별전시회 ‘독도의 과학’ 열어


오는 25일부터 12월 31일까지 독도박물관 특별전시회 열어
(경북=NSP통신) 최성만 기자 = 울릉군 독도박물관은 오는 25일부터 12월 31일까지 독도박물관 별관 특별전시실에서 독도의 과학을 주제로 특별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독도에 대한 다양한 사료의 내용들을 과학적으로 검증하고 2000년대 초반부터 진행된 독도에 대한 다양한 자연과학 연구가 소개된다.
세종실록지리지와 울릉도사적 등에 기록된 ‘독도가 보인다’는 기록이 실제 어떠한 과학적 원리에 기반하고 있으며 울릉도에서 독도가 가시거리 상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보여준다.
‘해류, 독도를 풍요롭게 하다’· ‘해류, 독도의 길이 되다’에서는 해류에 의한 다양한 바다 속의 변화가 울릉도와 독도 주변 해역을 황금어장으로 만드는 과정을 설명한다.
또 ‘바다사막화 독도를 지켜라’·‘독도새우’·‘강치를 위하여’·‘독도의 미생물 우주로 가다’로 7개 분야를 통해 소개한다.
특히 마지막 분야 ‘독도의 미생물 우주로 가다’ 에서는 최초의 독도미생물로 등록된 ‘버지바실러스 독도넨시스’와 우주공간에서 실험대상이 된 ‘동해아나 독도넨시스’를 소개하고 생물학적 다양성 연구를 통해 독도영유권을 강화하고자 하는 학자들의 노력을 소개한다.
김병수 울릉군수는 “독도를 둘러싼 다양한 자연현상을 과학적으로 풀어낸 이번 전시가 지역민을 비롯하여 울릉도를 찾은 관광객들이 새로운 관점에서 독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생물학적 다양성을 품고 있는 독도를 지키고 가꾸어 가는데 노력하는 국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NSP통신 최성만 기자 smc7797@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공 : | NSP통신 전체기사     신고하기 인쇄하기

정정·반론·추후보도 정정·반론·추후보도

    내가 본 최근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