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엑스 뉴스 : 소셜네트워크게임 유료결제, ‘30대’가 주도

텍스트 크게 텍스트 작게 인쇄하기

소셜네트워크게임 유료결제, ‘30대’가 주도

경제투데이 11-14 16:05


소셜네트워크게임 유료결제, ‘30대’가 주도

[경제투데이 정영일 기자] 30대 사용자가 소셜네트워크게임 유료결제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mc미디어(대표 이준희)가 14일 발표한 ‘소셜네트워크 게임 이용행태 조사’에 따르면 연령별로 30대 사용자들이 31.1%로 유료결제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료결제 금액은 월 평균 3000원~5000원이 21.8%로 가장 많았으며, 2만원 이상 지출한다는 응답자도 12.4%로 나타났다.
이 조사는 지난달 15일부터 28일까지 15일간 온라인 리서치와 온라인 배너를 통해 진행됐고, ▲소셜네트워크 게임 사용자 이용패턴 ▲소셜네트워크 게임 이용목적 ▲플랫폼에 따른 소셜네트워크 게임 이용현황 등에 대한 설문조사로 이뤄졌다. 남자 593명, 여자 426명 등 총 1019명이 해당 조사에 참여했다.
소셜네트워크 게임 사용시 선호하는 플랫폼으로 페이스북(5.1%), 네이버라인(3.1%) 대비 카카오톡이 67.3%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그 이유로는 ‘평소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56.4%)’, ‘해당 서비스를 지인이나 친구가 많이 사용해서(40.4%)’로 응답했다.
게임 이용시간을 묻는 질문에는 하루에 1시간 미만 이용한다는(32.8%)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3시간 이상 이용한다는 응답자는 23.2%에 그쳐 소셜네트워크 게임의 특성을 반영하듯 게임에 대한 충성도 대비 장시간 사용자는 그다지 많지 않은 편으로 조사됐다.
소셜네트워크 게임에 대한 이용계기는 ‘친구나 동료의 권유 또는 초대가 65.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뒤를 이어 게임 어플리케이션 순위 확인(38.1%), 인터넷 광고(15.3%)로 조사됐다. 이는 소셜네트워크 게임 선택에 있어 바이럴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앞으로 선택할 소셜네트워크 게임의 필수 요소를 묻는 질문에 56.9%가 ‘쉬우면서도 재미있는 게임방법’을 꼽았으며, 그 뒤로 ‘인맥들과 보다 많은 관계 형성 및 커뮤니케이션(39%)’, ‘무분별한 메시지 수신에 대한 해결방안 제시(28.4%)’를 들었다.
최근 국민게임으로 불리며 인기를 끌고 있는 애니팡의 이용목적을 묻는 질문에 62.9%가 ‘인맥과의 경쟁이 재미있어서’ 라고 답했으며, 그 뒤로 게임방법이 쉽고 간단해서(53.7%), 게임자체가 재미있어서(20.2%)를 꼽아 소셜네트워크 게임의 인기요인으로 인맥과의 경쟁이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재미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권영준 컨텐츠사업실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소셜네트워크 게임의 시장성과 발전방향에 대해 가늠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소셜네트워크 게임의 성공요소는 ‘쉽고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느낄 수 있는 재미’가 핵심이며 재미를 불특정 다수가 아닌 가까운 지인과 함께하며 긍정적인 경쟁을 이끌어낼 수 있을 때 제2, 제3의 ‘애니팡’이 탄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영일 기자 wjddud@

[투데이 주요뉴스]
☞ 강지영 데뷔 초, ‘귀요미 매력’ 물씬 “역시 모태 미녀”
☞ 주원 반말 버릇, 김승우-이수근 “반말에 적응 못 했다”
☞ 김세아, 가정분만 영상 공개 “건강한 산모라면 누구나”
☞ 막 오른 동탄2신도시 동시분양 ‘청약성공 포인트’
☞ “물량공세 시대 갔다”…中 조선업의 한계
☞ 기아차, ‘아이리스2’에 뉴 k7 띄운다

[핫!리얼영상]  [달달한(?)포토]  [연예가 화제]
☞ 최신 뉴스, 영상, 포토를 내 홈페이지에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

<©경제투데이(www.eto.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제보 및 보도자료 press@
 
네티즌 의견(0)

※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기타 불법적인 글을 게시하는 경우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글쓰기
작성자 댓글내용 작성날짜 댓글삭제
 

정정·반론·추후보도 정정·반론·추후보도

    내가 본 최근 뉴스

    드림엑스 뉴스 편집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