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엑스 뉴스 : KT·SKT, 교육시장 놓고 스마트로봇 大戰

텍스트 크게 텍스트 작게 인쇄하기

KT·SKT, 교육시장 놓고 스마트로봇 大戰

경제투데이 11-15 09:23


KT·SKT, 교육시장 놓고 스마트로봇 大戰

[경제투데이 정영일 기자] 국내 이동 통신사들의 로봇전쟁이 본격화됐다. kt에 이어 sk텔레콤이 스마트 로봇을 앞세워 교육시장 진출을 선언한 것.
sk텔레콤은 14일 장애인 학교인 서울 정진학교에서 열린 ‘가능성 교실’ 개관에 맞춰 스마트로봇 ‘알버트’를 선보였다. 이에 앞서 보급형 교육용 로봇으로는 처음으로 2010년 상용화된 kt의 ‘키봇’은 지난해말 친동생인 ‘키봇2’까지 선보이며 먼저 사업화에 뛰어들었다.
국내 교육용 로봇 시장은 연간 수조원대에 이르는 ‘스마트러닝’과 연관돼 새로운 사업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해당분야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 이동통신 시장에서 1, 2위를 다투는 kt와 sk텔레콤이 선보인 두 로봇은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른 매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화된 기능·콘텐츠 ‘키봇2’ vs 앱 확장성 ‘알버트’

kt의 ‘키봇2’는 로봇단말에 교육과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결합된 신개념 교육용 스마트 로봇으로 3∼13세 어린이에게 특화된 기능과 콘텐츠가 장점으로 꼽힌다.
동화, 영어전집, 초등학교 내신교육 등 1만편의 인기교육콘텐츠를 ‘키봇2’에 장착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보면서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 또 책을 읽어주는 기능이나 빔프로젝트 기능도 있어 학습에 여러모로 이용할 수도 있다.
또 발을 만지면 말을 하고 고개도 돌리며 애교를 부리는 등 어린이들과 교감하며 친구로서의 역할도 한다. 게다가 부모는 ‘키봇2’에 새로 장착된 카메라 기능을 이용해 외부에서 원격으로 아이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고 영상통화도 가능하다.
올해말 출시 예정인 sk텔레콤의 ‘알버트’는 이름부터 생소하다. 똑똑한 학생이 되라는 의미로 과학자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이름을 붙였다. ‘키봇2’와 마찬가지로 교육이 주목적이다.

‘키봇2’에 비해 아담한 크기인 ‘알버트’는 일반 스마트폰을 로봇의 두뇌(중앙처리장치)로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지만 몸체에 스마트폰을 장착하면 간단히 로봇의 기능을 구성할 수도 있다.
‘알버트’는 이용자의 연령과 취향에 따라 다양한 로봇의 기능과 소프트웨어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내려받아 탑재할 수 있는 확장성이 최대 장점으로 꼽힌다. 작동 또한 스마트폰과 로봇간의 블루투스 무선통신을 통하여 제어할 수 있어 고객들은 별도의 회선 가입 없이 앱만으로 로봇을 이용한 효과적인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kt·skt 경쟁으로 국내 로봇업계 선순화 구조에 도움
kt는 로봇 전용 플랫폼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어린이 교육용 로봇인 키봇2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한편 노인과 성인을 위한 로봇도 별도로 개발할 방침이다. 특히 지난 3월에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이통사인 ‘모바일리’와 중동시장에 진출시키는 협정서를 체결했으며 2013년 상반기 수출을 앞두고 있다.

sk텔레콤도 ‘알버트’가 확산되면 로봇 콘텐츠 시장에서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sk텔레콤은 ‘알버트’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간 동반성장도 꾀하고 있다. 이 로봇의 특성상 로봇제조사와 로봇컨텐츠 개 업체, 로봇활용 교육업체, 컨텐츠 개발자 교육업체, 로봇 유통업체 등 해당 분야의 전문 중소기업들과 같이 수평적 협업을 통해 선순환적인 상생 구조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sk텔레콤은 ‘알버트’가 성인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기기를 제어하는 사물지능통신(m2m)에 관한 학습을 위한 실험기기로도 유용해 성인들의 앱 개발시 사물지능통신용 실험기기용도로 이용 가능하다는 것을 부각시키고 있다.

정영일 기자 wjddud@

[투데이 주요뉴스]
☞ 이다해 제작발표회 의상 화제, ‘여신드레스’ 어디 브랜드?
☞ 한가인 2세 계획 “서로 닮은 아들과 딸 한 명씩”
☞ 고우리, 구자철과 반말하는 사이? ‘의외의 인맥’ 화제
☞ 현대증권 노조 “그룹 사실상 지배하는 자 실체 공개하겠다”
☞ ‘이건희-이맹희 갈등’, 선대회장 추모식 참배 시비로 이어져
☞ 어느덧 김장철…김장하기 좋은 날 언제?

[핫!리얼영상]  [달달한(?)포토]  [연예가 화제]
☞ 최신 뉴스, 영상, 포토를 내 홈페이지에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

<©경제투데이(www.eto.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제보 및 보도자료 press@
 
네티즌 의견(0)

※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기타 불법적인 글을 게시하는 경우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글쓰기
작성자 댓글내용 작성날짜 댓글삭제
 

정정·반론·추후보도 정정·반론·추후보도

    내가 본 최근 뉴스

    드림엑스 뉴스 편집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