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엑스 뉴스 : 문화재연구소, 조선왕릉 종합학술조사보고서(Ⅲ) 발간

텍스트 크게 텍스트 작게 인쇄하기

문화재연구소, 조선왕릉 종합학술조사보고서(Ⅲ) 발간

뉴시스 11-15 09:32


문화재연구소, 조선왕릉 종합학술조사보고서(Ⅲ) 발간

【대전=뉴시스】박희송 기자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영원)는 지난 2006년부터 세계유산 조선왕릉의 역사와 문화를 종합적으로 조명하는 '조선왕릉 종합학술조사'를 시행하고 세 번째 결과물인 '조선왕릉 종합학술조사보고서(Ⅲ)'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제9대 성종(成宗)·정현왕후(貞顯王后)의 선릉(宣陵)에서 제11대 중종(中宗)의 정릉(靖陵)에 이르는 총 6기의 왕릉에 대한 조사 내용을 담고 있다.

조선초기의 조영(造營) 수법을 충실하게 따른 공혜왕후(恭惠王后) 순릉(順陵), 조선왕릉 중 가장 육중한 규모의 문·무석인이 세워진 장경왕후(章敬王后) 희릉(禧陵)이 포함됐다.

혼례를 치른 지 7일 만에 폐위돼 한 많은 삶을 살다간 단경왕후(端敬王后)의 온릉(溫陵), 어린 명종(明宗)을 대신해 나라를 다스렸으나 중종 곁에 묻히고자 한 소원은 이룰 수 없었던 문정왕후(文定王后)의 태릉(泰陵)도 실려 있다.

보고서에는 궁중 여인들의 파란만장한 생애와 능의 입지 선정, 천장(遷葬:능을 다른 곳으로 옮김)에 얽힌 일화 등 조선중기 왕릉의 역사와 모습이 상세히 담겨 있다.

또 이 보고서에는 각 능의 구석구석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항공 촬영사진, 석물·건축물의 세부 사진과 도면이 수록됐다.

의궤(儀軌)와 능지(陵誌) 등 문헌에 전하는 관련 기록들을 정리해 왕릉의 조성 과정과 능원 관리의 실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문화재연구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순차적으로 조선왕릉에 관한 조사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왕릉에 대한 종합적이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heesking@newsis.com
[뉴시스 이시간 핫 뉴스] ㆍ 안철수 행보보니…단일화 협상 중단은 작전? ㆍ 마약 환각상태서 모텔 6층 추락 40대 의식불명 ㆍ 술 취한 여성 성폭행하고 나체사진 찍어 협박 ㆍ "짧은치마에 나도 모르게" 버스서 여대생 성추행 ㆍ 감옥에 있던 죄수, 추가로 처벌받게 된 사연
★ 손 안에서 보는 세상, 모바일 뉴시스
★ “우리 결혼합니다” 뉴시스 웨딩알리미 ‘두리’



기사제공 : | 뉴시스 전체기사     신고하기 인쇄하기
 
네티즌 의견(0)

※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기타 불법적인 글을 게시하는 경우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글쓰기
작성자 댓글내용 작성날짜 댓글삭제
 

정정·반론·추후보도 정정·반론·추후보도

    내가 본 최근 뉴스

    드림엑스 뉴스 편집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