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엑스 뉴스 : 유전자 정보 해독 ‘100만원대’ 시대, ‘아이온 프로톤’ 출시

텍스트 크게 텍스트 작게 인쇄하기

유전자 정보 해독 ‘100만원대’ 시대, ‘아이온 프로톤’ 출시

메디컬투데이 11-15 12:32



반나절 만에 인간 유전체 정보 해독 가능라이프테크놀로지스 코리아는 100만원대로 몇 시간 내에 인간 유전정보 전체를 해독할 수 있는 첨단 반도체 기술 기반 DNA 시퀀서 ‘아이온 프로톤’을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아이온 프로톤 시스템은 2010년에 출시된 아이온 PGM과 같은 반도체 시퀀싱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아이온 PGM은 유전자와 미생물 등 작은 유전체를 분석하기에 이상적이다.
현재의 아이온 프로톤으로는 아이온 PⅠ칩을 사용해 사람의 엑솜과 전사체를 분석할 수 있으며 몇 달 후에는 인간 전체 유전체를 해독할 수 있는 PⅡ칩, PIII칩이 연이어 출시될 예정이다.
기존의 차세대 시퀀서와 비교했을 때 아이온 프로톤 시스템의 자본 비용은 타사 시스템의 1/3에 불과하며 유전자 해독 비용은 다른 시스템의 1/5~1/20수준이다. 또한 아이온 프로톤 시스템은 약 10일이 걸리는 타사 시스템에 비해 몇 시간 안에 인간 유전체 해독이 가능하다.
인류 최초로 인간 유전체 해독이 이뤄졌던 2003년 인간게놈프로젝트 당시에는 6개 국 2800여 명의 연구진이 참여해 13년 동안 약 3조3천억 원이 투입된 바 있지만 아이온 프로톤은 단 1명의 연구자가 12시간 동안 100만원대 비용으로 인간 전체 유전자를 해독할 수 있게 한다.
이에 대해 라이프 테크놀로지스 코리아의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인 박근준 박사는 “유전자 분석 및 해독 기술의 발달과 비용 절감으로 향후 개인별 ‘맞춤 의료’의 대중화가 실현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아이온 프로톤이 일반인도 유전자 분석을 통한 혜택을 쉽게 얻을 수 있는 100만 원대 게놈 시대를 여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아이온 프로톤은 출시 이전에 이미 전 세계에서 100여대 이상이 주문됐으며 국내에서도 정식 출시와 함께 주문을 받았던 주요 생물학 연구 거점부터 설치될 예정이다.
  메디컬투데이 김경선 기자 (holicks88@mdtoday.co.kr)
관련기사
  ▶ 씨젠, 4분기 글로벌 업체와의 제휴 ‘기대’
  ▶ 신한금융투자 “메디톡스, 양호한 성장 예상”
  ▶ 국제 공동연구 통해 "돼지 유전체 지도" 완성
  ▶ ‘뒷거래’ 오명 쓴 리펀드제도, 효과는?
  ▶ 식약청, 백신 생산용 세포주 세부사항 행정예고
  ▶ 심평원, 이소트레티노인 제제 여드름 치료제 투약기준 재검토
  ▶ ‘플라즈마 멸균기’ 둘러싼 국내 업체 싸움, 소송까지?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www.md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네티즌 의견(0)

※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기타 불법적인 글을 게시하는 경우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글쓰기
작성자 댓글내용 작성날짜 댓글삭제
 

정정·반론·추후보도 정정·반론·추후보도

    내가 본 최근 뉴스

    드림엑스 뉴스 편집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