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엑스 뉴스 : 한전 HVDC조인트벤처사 설립… 세계 시장흐름에 역행하나(?)

텍스트 크게 텍스트 작게 인쇄하기

한전 HVDC조인트벤처사 설립… 세계 시장흐름에 역행하나(?)

아시아투데이 11-15 14:32



[아시아투데이] 이훈 기자(hoon@asiatoday.co.kr)
아시아투데이 이훈 기자 = 사장의 사의 표명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한국전력(사장 김중겸)이 초고압직류송전(HVDC)조인트 벤처社 설립을 두고 뒷얘기가 무성하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한전은 최근 프랑스 기업인 알스톰과 조인트벤처회사 설립에 협의를 끝내고 12월경 우리나라에 HVDC 합작법인을 출범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벤처회사를 통해 전류형 HVDC를 국산화 해 향후 해외사업 진출을 노릴 예정이다.
HVDC란 고전압의 교류(AC)전력을 직류(DC)로 변환해 송전하는 기술로서 국가간 전력연계, 대용량 풍력연계, 대규모 전력계통 분리 및 양방향 전력 네트워크를 최적 운영 하는데 적용되는 기술이다. 또한 AC/DC 변환방식에 따라 전류형 및 전압형 HVDC로 구분되며 전류형은 1960년대부터, 전압형은 1990년대부터 개발됐다.
업계 관계자는 “세계 시장이 전류형 HVDC에서 전압형 HVDC로 바뀌고 있는 가운데 왜 뒤늦게 전류형 HVDC 기술을 국산화 하는지 모르겠다”며“어차피 늦게 시작 했다면 세계화 추세에 따라 전압형 HVDC로 가야 되는 것이 맞지 않겠냐”고 말했다.
한전 내부에서도 전 세계적 신재생 연계수요 확대 등으로 전압형 HVDC 기술 시장으로 형성, 전류형 HVDC보다는 전압형 HVDC의 시장성을 높게 평가 했다.
현재 HVDC 시장은 유럽 중심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2010년 이후 시장이 급성장,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이를 뒷받침 하듯 중국, 인도, 브라질 등의 국가에서 HVDC 필요성을 느껴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현재 대부분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전류형 HVDC 보다고 앞으로는 전압형 HVDC가 성장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한전 관계자는 “전압형HVDC는 개발되어 있지만 세계적으로 검증이 안된 상태다”며“이번에 전류형HVDC 기술을 기초로 전압형HVDC를 개발, 최종목표인 해외수출에 꼭 성공 할 것” 이라고 밝혔다.
{ ⓒ "글로벌 종합일간지" 아시아투데이 }
 
네티즌 의견(0)

※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기타 불법적인 글을 게시하는 경우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글쓰기
작성자 댓글내용 작성날짜 댓글삭제
 

정정·반론·추후보도 정정·반론·추후보도

    내가 본 최근 뉴스

    드림엑스 뉴스 편집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