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엑스 뉴스 : '3대 위기 극복, 함께 지혜 모으자'

텍스트 크게 텍스트 작게 인쇄하기

"3대 위기 극복, 함께 지혜 모으자"

충청뉴스라인 2019-05-23 12:17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자매결연 자치단체인 폴란드 비엘코폴스카주에 저출산·고령화·양극화 등 3대 위기 극복을 위해 함께 지혜를 모아 나아가자고 제안했다.

  지난 18일부터 유럽을 출장 중인 나선 양 지사는 22일(현지시각) 비엘코포스카주 포즈난시 메르디앙 호텔에서 열린 "사회복지정책 컨퍼런스"에 참석했다.

  비엘코폴스카주 관계 공무원과 사회복지 전문가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엘코폴스카주의 복지·사회 정책"을 주제로 열린 이날 컨퍼런스는 양 지사 기조연설과 모범사례 발표, 좌담회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폴란드와 대한민국은 1980년대 민주화를 쟁취하고, 1990년대 경제발전을 이뤘으며, 1996년 OECD에 함께 가입하는 등 역사의 궤를 함께 그리며,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양국의 이 같은 성공 이면에는 반드시 극복해야 할 절박한 위기가 함께 도사리고 있다"며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 양극화 등 3대 위기를 꺼내들었다.

  사회 양극화는 나라를 분열시키고, 고령화는 늙고 병들게 만들며, 저출산은 나라 자체를 소멸 위기로 몰아가고 있으며, 이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면 나라의 미래도 없다는 것이 양 지사의 지적이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임산부 전용창구 개설 △충남 아기수당 도입 △3대 무상교육 실천 △임산부 우대금리제도 △공공기관 육아기 직원 근무시간 단축 등 도의 저출산 극복을 위한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 정책을 소개했다.

  또 고령화에 대응한 "어르신이 행복한 충남" 정책과 관련해서는 △75세 이상 어르신 버스비 무료화 △자살 고위험군 어르신 멘토링 실시 △치매안심센터 전 지역 설치 △독거노인 공동생활제 등을 설명했다.

  사회 양극화 해소를 위한 "더불어 잘사는 충남" 정책으로는 △장애인 콜택시 광역지원센터 운영 △단기·주간보호 지원 확대 △경력단절 여성 지원 △북한이탈주민·다문화가정 사회 적응 및 자립 프로그램 시행 △영세업체 사회보험료 지원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도입 등을 소개했다.

  양 지사는 "폴란드와 한국은 3대 위기 각 측면에서 유사한 어려움을 격고 있다"며 "역사적 고난을 극복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양국이 힘과 지혜를 공유한다면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며 서로 의지하고 협력해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http://www.ccnewslin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네티즌 의견(0)

※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기타 불법적인 글을 게시하는 경우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글쓰기
작성자 댓글내용 작성날짜 댓글삭제
 

정정·반론·추후보도 정정·반론·추후보도

    내가 본 최근 뉴스

    드림엑스 뉴스 편집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