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엑스 뉴스 : '석탄 강국'서 친환경 에너지 전환 모색

텍스트 크게 텍스트 작게 인쇄하기

"석탄 강국"서 친환경 에너지 전환 모색

충청뉴스라인 2019-05-25 16:16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지난 18일부터 유럽을 방문 중인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폴란드 지방정부의 탈석탄 친환경 에너지 전환 추진 현황을 살핀 뒤 6박 8일 간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귀국했다.

양 지사는 24일(현지시각) 비엘코폴스카주 세 번째 도시인 코닌시를 방문, 시 관계자 등과 에너지 전환 정책 등을 주제로 간담회를 가졌다.

폴란드는 앞으로 200년 간 사용 할 수 있는 석탄을 보유, 자국 내 에너지의 80%를 석탄화력발전으로 충당하며 "석탄 강국"으로 불리고 있다.

폴란드 석탄화력은 그러나 시설이 노후해 효율성이 떨어지는 데다, 환경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또 유럽연합집행위원회의 기후에너지정책은 석탄 강국 폴란드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폴란드는 탈석탄 가세를 시사하며 에너지원 다변화를 위해 노력 중이다.

양 지사가 찾은 코닌시에는 유럽 최대 아연 채굴 노지 탄광이 위치해 있으며, 갈탄 및 아탄을 이용한 전력 생산 의존도가 95%를 상회하고 있다.

갈탄과 아탄은 수분이 많고, 발열량이 낮아 에너지 효율성이 떨어지며 환경에 유해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높다.

코닌시는 현재 탄소 배출을 줄이고, 화석연료 의존도 저감을 위해 수소에너지원을 적극 검토 중이다.

양 지사는 간담회에서 코닌시 내 석탄화력으로 인한 문제점과 이에 대한 대응책, 신재생 에너지 도입 추진 현황 등을 물었다.

또 충남의 석탄화력 현황과 탈석탄을 위한 도의 노력을 소개하며,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주민 건강을 위해 친환경 에너지 전환을 적극 추진해 나아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http://www.ccnewslin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네티즌 의견(0)

※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기타 불법적인 글을 게시하는 경우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글쓰기
작성자 댓글내용 작성날짜 댓글삭제
 

정정·반론·추후보도 정정·반론·추후보도

    내가 본 최근 뉴스

    드림엑스 뉴스 편집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