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엑스 뉴스 : 충남도, ‘中 동북진흥전략 핵심’과 교류협력 강화

텍스트 크게 텍스트 작게 인쇄하기

충남도, ‘中 동북진흥전략 핵심’과 교류협력 강화

아주경제신문 2019-08-20 17:31


충남도, ‘中 동북진흥전략 핵심’과 교류협력 강화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20일 중국 선양 우의빈관에서 탕이쥔 랴오닝성장에게 기념품을 받고 있다.[사진=충남도제공]
충남도가 정부의 신북방정책과 중국 일대일로 계획의 접점지이자 중국 동북진흥전략의 핵심지인 랴오닝성과의 교류협력 폭을 전면적으로 확대한다.
양승조 지사는 20일 중국 랴오닝성에서 탕이쥔 성장을 접견하고, 양 도성 간 교류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중국 지방정부와의 교류 성과를 소개하며 지방정부 간 교류는 각 지역의 특성과 장점을 살려 상생과 번영의 토대를 더욱 넓혀준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남북한의 평화 기조와 연계한 한반도 신경제지도구상 등이 현실화 되면, 랴오닝성을 중심으로 한 동북3성의 한국과의 교류는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될 것이라며 도와 랴오닝성이 협력과 번영의 공동 목표를 향해 지속적으로 교류해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랴오닝성에 △성 산하 시 지역과 충남 시군과의 교류 강화 △도-랴오닝성 간 화물 및 여객선 취항에 대한 관심협조 △중국 지방정부 교류회의유교포럼 등 도내 국제행사 적극 참여 △경제교류 및 관광교류 확대 등을 제안했다.
탕이쥔 성장 접견에 이어 양 지사는 랴오닝성이 마련한 충남-랴오닝성 간 우호교류의 밤 행사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는 맹정호 서산시장, 도의원과 시의원, 도내 경제인 대표와 기업인 등 도내 인사 90여명이, 랴오닝성에는 탕이쥔 성장과 기업인 등 100여명이 자리를 함께했다.
행사는 양 도성 간 투자유치설명회, 랴오닝성 투자 충남 기업인 사례 발표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는 특히 △경제통상실-상무청 △저출산보건복지실-민정청 △충남연구원-사회과학원 △충남경제진흥원-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 △중소기업연합회-공상업연합회 등이 MOU를 잇따라 체결하며 양 도성 간 교류협력 확대를 약속했다.
양 지사는 탕이쥔 성장의 환영사에 대한 답사를 통해 랴오닝성은 한반도와 인접한 중국 동북진흥전략의 거점이자 핵심지이며, 동북지역과 베이징텐진 등 대도시를 연결하는 통로라며 더 큰 성장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랴오닝성의 용감한 도전에 힘찬 응원을 보내며, 그 여정에 충남도가 항상 함께 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또 한반도의 중심에 위치한 충남은 반도체와 석유화학, 자동차와 디스플레이 등 국가 기간산업과 첨단산업을 이끌며 대한민국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소개한 뒤 경제가 복지다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랴오닝성과의 경제협력에 더욱 힘을 쏟겠다며 양 도성 기업인의 동참을 당부했다.
끝으로 양 지사는 상호 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문화, 관광, 체육, 농어업, 인문교류 등 기존의 교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아가면서 기업인 등 민간교류가 활성화되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 나아가자고 덧붙였다.
중국 동북 지역 남부 북한 평안북도와 인접한 랴오닝성은 동북아 물류 거점으로, 14만 8000㎢의 면적에 인구는 4436만 명에 달한다.
랴오닝성은 특히 중국 공업이 태동한 지역으로 중화학공업 중심의 산업화를 통해 중국 내 기계, 석유화학, 장비제조, 조선 등의 산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2000년대부터는 중국 IT 신흥기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도는 랴오닝성과 지난 2010년 11월 우호교류협정을 체결하고, 지난해 11월 자매결연 협정을 체결하며 관계를 격상했다.
도와 랴오닝성은 지난 6월 말까지 경제, 관광, 농업 분야 등에서 30회 걸쳐 상호 방문 활동을 펼쳐왔다.
(내포)허희만 기자 hmher@ajunews.com

허희만 hmher@ajunews.com

★추천기사


수원아파트균열, 어디길래? 주민 "쇠가 부러지는 소리도 들렸다"


웅동학원서 벌어진 조국 일가 수상한 소송 의혹 확산


[단독]日 수출규제 여파, 대마도 뱃길 끊겼다...여행업체 중 처음 ‘고용유지금’ 신청


삼성 갤럭시탭 S6 사전예약 혜택은?


곽상도 "조국 딸, ‘황제 장학금’ 의혹…낙제에도 6학기 지급"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네티즌 의견(0)

※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기타 불법적인 글을 게시하는 경우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글쓰기
작성자 댓글내용 작성날짜 댓글삭제
 

정정·반론·추후보도 정정·반론·추후보도

    내가 본 최근 뉴스

    드림엑스 뉴스 편집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