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엑스 뉴스 : [연극] '휴먼 푸가'...'소년이 온다' 국내 첫 무대화

텍스트 크게 텍스트 작게 인쇄하기

[연극] "휴먼 푸가"..."소년이 온다" 국내 첫 무대화

e중앙뉴스 2019-10-23 14:01







 

 


'휴먼 푸가' 포스터 (사진=서울문화재단 제공)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남산예술센터에서는 오는 11월 6일 연극과 문학의 만남이 이루어진다. 남산예술센터는 올해의 마지막 시즌 프로그램으로 ‘공연창작집단 뛰다’와 공동 제작한 먼 푸가’를 오는 11월 6일(수)부터 17일(일)까지 선보인다고 23일 전했다.
이번 무대는 한강의 여섯 번째 장편소설 ‘소년이 온다’가 원작이며, 국내 무대화는 이번이 처음이다. 남산예술센터 공동제작 공모를 통해 선정된 휴먼 푸가는 연극과 문학의 만남이다. 원작 소년이 온다는 1980년 5월, 계엄군에 맞서 싸운 이들과 남겨진 이들의 고통을 그렸다.
하나의 사건이 낳은 고통이 여러 사람들의 삶을 통해 변주되고 반복되고 있는 소설의 구조는, 독립된 멜로디들이 반복되고 교차되고 증폭되는 푸가 형식과도 맞닿아 있다.
연출가 배요섭은 “이미 소설로 충분한 작품을 연극으로 올리는 것은 사회적 고통을 기억하고, 각인하는 방식에 대한 고민의 과정”이라고 밝혔다.
연극 휴먼 푸가는 소설 속 언어를 무대로 옮기지만, 국가가 휘두른 폭력으로 인해 죽은 자와 살아남은 자의 증언을 단순 재현하지 않는다. 배우들은 연기하지 않고, 춤추지 않고, 노래하지 않는다. 보편적인 연극이 가진 서사의 맥락은 끊어지고, 관객들은 인물의 기억과 증언을 단편적으로 따라간다.
슬픔, 분노, 연민의 감정을 말로 뱉지 않고, 고통의 본질에 다가가 인간의 참혹함에서 존엄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를 시도한다.
고통에 대한 명상, 바후차라마타, 이 슬픈 시대의 무게 등 공연창작집단 뛰다가 오랫동안 작업해온 고통의 사유와 방법론이 집약될 ‘휴먼 푸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대 위의 배우다. 배우는 신체의 움직임과 오브제를 변주하고 교차하고 증폭시켜 감각의 확장을 꾀한다.
배우 공병준, 김도완, 김재훈, 박선희, 배소현, 양종욱, 최수진, 황혜란이 참여한다. 제작진은 지난 1월 한강 작가와의 만남 이후, 역사 속에서 반복되는 폭력의 모습을 제대로 마주보기 위해 몇 차례 광주를 방문해 자료를 조사했다.
한편, 소설 ‘소년이 온다’는 지난 6월 ‘The Boy is Coming’라는 제목으로 폴란드 스타리 국립극장에서 공연된 바 있다. 유럽에서 현지 연극인에 의해 처음으로 5·18광주민주화운동을 소재로 한 공연이 무대에 올랐다.
남산예술센터는 "내년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이해 5·18광주민주화운동의 정신과 가치를 확산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양국에서 제작한 공연을 교류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11월 9일(토) 공연을 마친 후에는 폴란드 연출가 마르친 비에슈호프스키와 연출가 배요섭이 함께 작품에 대해 이야기하는 ‘관객과의 대화’의 장도 마련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공 : | e중앙뉴스 전체기사     신고하기 인쇄하기
 
네티즌 의견(0)

※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기타 불법적인 글을 게시하는 경우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글쓰기
작성자 댓글내용 작성날짜 댓글삭제
 

정정·반론·추후보도 정정·반론·추후보도

    내가 본 최근 뉴스

    드림엑스 뉴스 편집원칙